FAQ
  • Q: 운행노선, 운행횟수, 운행시간을 더 늘릴수 없나요?
    A:

    운행노선 및 운행횟수, 운행시간의 변경은 각 운행사에서 이용객의 수요를 판단하여 관계기관의 승인을 거쳐 시행하게 됩니다.

  • Q: 출,퇴근시 정기권은 안되나요?
    A:

    정기권 제도는 각 터미널과 운행사와 합의를 거쳐 전산통합이 이루어져야 가능한 제도로 아직 시행 되지 않고 있으며 좌석제가 아닌 노선에 대해서는 여러장의 승차권을 미리 구입하여 필요시 마다 사용하셔도 무방하니 줄서서 승차권 을 구매해야 하는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 Q: 왜 시외버스는 비좌석제로 운영되나요?
    A:

    천안에서 출발하는 시외버스 노선 중 일부분이 좌석제가 아닙니다. 이유는 천안에서 시발하는 차가 아닌 천안을 경유해서 목적지에 도착하는 노선이기 때문이며 기차처럼 운영주체가 하나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각 터미널마다 운영사가 다르다 보니 전산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아 각 경유지에서 승차인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좌석제를 할 수 없는 애로점이 있습니다.
    천안이 시발점인 노선에 대해서는 좌석제를 운영하고 있고 인터넷 및 현장 예매가 가능하며 전산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신용카드로 승차권 구매 후 취소 시 처리 기간은?
    A:

    승차권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구매하셨다가 취소하시면 취소된 금액이 실시간으로 입금되지 않으며 VAN사와 카드사에서 업무확인 및 처리과정등의 업무절차를 거쳐 약 3일-10일 정도 소요됨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나 당일구매후 당일 취소된경우는 실시간 입금처리 됩니다.

  • Q: 현금영수증 등록이 안되었다면?
    A:

    현금영수증등록은 승차권 구입시 미리 말씀하여 주시면 승차권 발권과 동시에 등록 됩니다. 
    등록된 내용은 익일(다음날) 국세청 홈페이지(HTTP://현금영수증.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미쳐 등록하지 못했더라도 방법이 있습니다.
    - 방법 :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에서 직접등록 하실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소비자로 로그인 후 소비자 -> 사용내역조회 -> 자진발급분 
    사용자 등록 화면에서 등록(발권 다음날 12시 이후 등록가능)

  • Q: 왕복예매 및 발권이 가능한지요?
    A:

    고속버스 노선의 경우 현재 왕복발권이 가능하며 시외버스노선은 아직 왕복발권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추후에 시외버스 노선의 경우에도 왕복발권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발중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 시외버스와 고속버스의 차이점은?
    A:

    시외버스는 바로 가는 노선도 운행을 하지만 중간 중간 거쳐가는 경유지 노선이 포함이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고속버스는 중간에 다른 경유지를 거치지 않고 바로 목적지 고속터미널로 가는 노선을 말합니다. 또 하나의 차이는 시외버스는 중.고생요금 할인이되지만 고속버스는 대부분 중고생 할인이 없으므로 이용을 하실때 유의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 Q: 애완동물을 가지고 탑승 할 수있는지요?
    A: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44조 2항 별표4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에 의하면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으로서 여객이 다음 행위를 하는 때에는 안전운행과 다른 여객의 편의를 위하여 이를 제지하고 필요한 사항을 안내하여야 한다. 
    (1) 다른 여객에게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폭발성 물질, 인화성 물질 등의 위험물을 자동차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행위 
    (2) 다른 여객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는 동물(장애인 보조견 및 전용 운반상자에 넣은 애완동물은 제외)을 자동차안으로 데리고 들어오는 행위 
    (3) 자동차의 출입구 또는 통로를 막을 우려가 있는 물품을 자동차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행위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Q: 수화물을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화물은 터미널에서 관리하지 않습니다. 
    수화물은 운수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 및 관리를 하므로 수화물에 관한 문의는 해당 노선을 행하는 운수회사로 문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상단의 분실물 문의 → 운수사 연락하기에서  운수사 전화번호 등을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 Q: 분실물은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A:

    1. 분실물은 대합실,승차장,화장실에서 습득되어 접수된 유실물에 한해서 보관됨

       (찾아가지 않는물품신원확인이 안되는 물품은 약15일동안 보관후 경찰서로 인계하며 인계 거부된 물품 은 폐기)

     

    2. 버스안에서 분실하거나 놓고 내리신 물품은 승무원이 습득하였을 경우 해당

       버스회사로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 상단의 "분실물 문의 - 운수사연락하기메뉴에서 버스 회사 확인 가능합니다.

     

    3.  소지품 분실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1) 
    승차하시기 전에 버스회사, 차량번호를 승객용 승차권에 기록,보관하는 습관
    2) 
    버스안에서는 가급적 소지품(핸드폰,카메라,지갑,핸드백,책등)을 몸에 휴대하여야

       놓고 내리는 확률을 줄일 수 있으며
    3) 목적지에 도착하여서는 내리기 전에 앉았던 좌석과 소지품을 반드시 확인
    4) 지갑을 바지 뒷주머니에 넣으면 좌석에 앉아 
    있는 동안 차량 움직임에 의해 빠져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Q: 승차권을 분실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승차권은 유가증권 으로서 표시된 금액을 받고 자유롭게 전매할 수 있으므로 터미널에서는

    승차권을 소지하고 있는 선의의 고객에게 모든 권리가 있으며본인의 부주의로 방치 또는

    분실한 경우에는 자신의 권리를 행사 하지 못함.

     따라서 이미 발매한 승차권에 대하여는 승차일자좌석번호 등을 알고 있는 경우라도

    분실한 승차권을 타인이 사용하거나 이를 반환 신청할 경우가 있으므로 승차권을 재발행해

    드릴 수 없슴. (카드로 구입 하신 사항도 동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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